스 가 랴
(포로 귀환민에게 메시야 도래의 소망을 제시한 선지자)
1. 인적 사항
(1) 스가랴는 '여호와께서 기억하시는 사람'이라는 뜻.
(2) 잇도의 손자, 베가랴의 아들(슥 1:1, 7).
(3) 제사장 가문 태생으로 어릴적부터 선지자 사명을 받음(느 12:1-4, 16; 슥 2:4).
(4) 선지자 학개, 총독 스룹바벨, 대제사장 여호수아 보다 젊은 동시대의 인물.
(5) 소선지서 스가랴의 저자(슥 1:1, 7).
2. 시대적 배경
스가랴는 B.C. 537년 제1차 바벨론 포로 귀환 때부터 이스라엘 제2성전인 스룹바벨 성전이 완공된 이후, 그리고 B.C.485년 제2차 바벨론 포로 귀환이 있기 이전인 B.C.470년 경까지 주로 활동한 선지자이다. 이 시기는 신바벨론 제국을 멸망시킨 바사(페르시아) 제국이 근동의 패권을 장악하고 있던 때이다.
3. 주요 생애
예루살렘 귀환 이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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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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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1차 바벨론 포로 귀환시 예루살렘으로 귀환 |
B.C. 537년 |
느 12:16 |
예루살렘 귀환 이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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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 활동 시작 |
B.C. 520년 |
슥 1:1 |
성전 재건 재개 촉구 |
〃 |
스 5:1 |
여덟 가지 환상을 봄 |
〃 |
슥 1:7-6:8 |
스가랴서 전반부 기록 |
B.C. 520-518년경 |
슥 1:1-8:23 |
성전 재건 완공 |
B.C. 516년 |
스 6:14,15 |
스가랴서 후반부 기록 |
B.C. 480-470년경 |
슥 9:1-14:21 |
죽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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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성 품
(1) 성전 재건을 중단한 채 영적 무관심과 불신앙에 빠진 백성들을 독려하여 성전 재건을 완공할 만큼 진취적이고 열정적인 자(스 5:1; 6:14, 15).
(2) 어려운 난관에 처한 백성들에게 영광스러운 미래의 소망을 선포함으로써 희망과 용기를 준 것으로 보아 확신있는 믿음과 인내를 소유한 자(슥 8:1-23).
(3) 하나님께 받은 환상과 여러 명령을 구체적이고도 확신에 찬 모습으로 백성들에게 힘써 전한 것으로 보아 사명감이 투철하고 순종적인 자.
(4) 여러 가지 환상을 보고 메시야의 도래에 대한 많은 예언을 행한 점으로 볼 때 영성이 깊고 뛰어난 자.
5. 구속사적 지위
(1) 제1차 바벨론 포로 귀환민들과 함께 성전 재건 사업을 통한 신정 국가 재건에 크게 이바지한 선지자.
(2) 묵시적이고 종말론적인 많은 환상과 예언을 행한 전대미문의 환상가(슥 1:7-6:8).
(3) 학개 선지자와 함께 장차 오실 메시야에 대한 준비로써 포로 귀환민들에게 성전 재건을 독려한 선지자(스 6:14, 15 ; 슥 9:9-10:12).
6. 평가 및 교훈
(1) 성전 공사가 어려운 것은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않기 때문이라는 불평과 성전 재건에 대한 무관심과 나태 등으로 시들해가던 한 공동체의 신앙이 열정적인 말씀 선포자 스가랴에 의해 회복되었고, 이로써 성전 재건이라는 대역사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게 되었다(슥 8:9-13). 이처럼 우리 성도들 각자도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 신앙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열정적인 신앙인들이 다 되어야 할 것이다.
(2) 스가랴는 성전 재건의 완성이 곧 영광스러운 메시야 왕국의 도래를 준비하는 것임을 나태와 실의에 빠져 있던 포로 귀환민들에게 제시하였다. 이는 또한 자칫 세상 연락에 취해 하나님의 일에 소홀히 할뿐만 아니라 현세에 대한 조급한 마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 나라의 도래에 대한 소망조차 잃기 쉬운 현대 성도들에게도 주는 말씀인 바 이 말씀에 비추어 우리 자신들을 심각히 반성해 보는 계기를 가져야 할 것이다(마 6:10; 눅 9:62).
7. 핵심 성구
"유다 사람의 장로들이 선지자 학개와 잇도의 손자 스가랴의 권면함으로 인하여 전 건축할 일이 형통한다"(스 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