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담
(인류 최초의 인간)
1. 인적 사항
(1) 하나님이 창조하신 인류 최초의 인간(창 1:27;2:7).
(2) '아담'은 '사람'( Man), '붉은 흙'이라는 뜻.
(3) 하와를 통해 가인, 아벨, 셋 등을 낳음(창 4:1,2,25;5:4).
2. 시대적 배경
천지창조 당시 전 인류의 조상으로 창조된 아담은 타락 이전의 완벽한 에덴에서의 생활과 자신의 타락으로 야기된 현재의 세상, 즉 엉겅퀴와 가시가 있는 이 세상에서의 생활을 함께 경험하게 되었다.
3. 주요 생애
타 락 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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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아담 창조 |
B.C. ? |
창 1:27;2:7 |
에덴 동산에 거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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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 2:8,9 |
행위 언약 체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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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 2:16,17 |
배필 하와의 창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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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 2:18-25 |
타 락 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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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와로 인한 타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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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 3:1-6 |
에덴 동산에서의 추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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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 3:22-24 |
가인과 아벨의 출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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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 4:1,2 |
가인의 아벨 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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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 4:3-8 |
셋의 출생 |
130세 |
창 4:25 |
기타 자녀 출생 |
930세 |
창 5:4 |
아담 죽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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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 5:5 |
4. 성 품
(1)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자로서 타락 이전에는 완전한 지·정·의의 인간성을 보유함(창 2:9).
(2) 아내 하와의 권유로 선악과를 먹은 유약한 성품(창 3:6).
(3) 타락 후 자신의 범죄 책임을 아내에게 미룬 소심한 자(창 3:12).
5. 구속사적 위치
(1)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받은 최초의 인간으로서 모든 인간의 육적 대표가 됨(창1:26-28).
(2) 아담으로 인해 모든 인간의 육적 역사도 시작되었고 그의 범죄 이후 그를 향해 주신 하나님의 여자의 후손으로 인간의 영적 역사 곧 구속사도 시작됨.
(3) 아담과 그의 신부 하와는 그리스도와 그의 신부 교회를 예표함(창 2:18-25 ; 엡 5:22-33).
6. 주요 공적
(1) 인류 최초의 인간으로서 전 인류의 육적 대표로서 하나님으로부터 우주 통치와 문화적 사명 등을 위임받음(창 1:26-28 ; 2:15).
(2) 그의 범죄 후에도 하나님의 무조건적 구원 약속 곧 여자의 후손 약속인 최초의 은혜 언약을 받아 자신의 후손 중 택한 자의 혈통에게 전수시킴(창 3:15).
7. 주요 실수
(1) 하와의 미혹을 받아 선악과를 먹음으로써 하나님과의 행위 언약을 깨뜨려 그 안에 거하는 모든 인간으로 하여금 정죄당하고 사망 가운데 거하게 함(창 3:6 ; 롬 5:16-20).
(2) 하나님으로부터 죄악에 대한 책망을 받을 때 죄를 고백하고 용서를 빌기에 앞서 그 책임을 아내 하와에게 전가함(창 3:12).
8. 평가 및 교훈
(1) 하나님은 인간을 완벽하게 창조하셨으며 인간을 자동 기계처럼 만들지 않으시고 그에게 하나님의 명령에 좇아 순종할 수도 거부할 수도 있는 자유의지를 가진 독립적 인격체로 창조해 주셨다(창 2:16,17). 이것은 하나님이 인간과 자발적으로 우러나오는 깊은 교제의 관계를 나누시기를 원하심을 보여준다. 이것은 지금 이 순간도 마찬가지다. 하나님은 지금도 예수의 복음을 통하여 우리를 당신과의 교제로 초청하신다(고전1:9).
(2) 아담은 선악과를 따먹지 말라는 하나님의 행위 언약을 체결 받은 자로서 아내 하와의 미혹으로 하나님의 그 말씀을 어기고 선악과를 먹었다. 그 결과 모든 인류로 하여금 정죄당하고 사망 가운데 거하게 하였다(창 2:15 ; 3:6 ; 롬 5:16-18). 이것은 아담이 그 혈통 상 필연적으로 모든 인류의 대표자로서 그의 행동과 정죄 당함이 그 안에 거하는 모든 후손에게 영향을 미치게 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우리는 자신뿐 아니라 자신이 대표하는 타인들을 위해서도 모든 것보다 더욱 하나님의 말씀에 치중하고 그 말씀에 순종해야 함을 엿본다(마 10:37).
(3) 아담은 범죄 후 그 자신과 아내의 벌거벗은 수치를 무화과 나무 잎으로 엮어 만든 옷으로 가리려 했다(창3:7). 그러나 이 인위적인 행동은 스스로의 힘으로 의를 얻으려는 인간의 율법적인 행위를 상징하는 것으로서 그 자신의 수치를 온전히 가릴 수 없었다. 따라서 하나님은 그를 위해 동물을 잡으심으로 그 가죽 옷으로 그의 수치를 가리우셨다(창 3:21). 이것은 인간에게 은혜로 의를 주시는 하나님의 구원 행동을 상징한다. 여기에서 우리는 범죄 후 수치를 감추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기보다는 하나님을 의뢰하고 고백해야 함을 엿본다.
(4) 아담의 범죄 후 하나님은 그에게 가죽 옷을 지어 입히시므로 그의 부끄로움을 감추어 주셨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동물을 잡아죽인 결과 피 흘리게 하여 만드신 것으로 장차 그리스도께서 죄인들을 위해 피 흘리시고 죽으심으로 죄를 사하실 것을 암시한다(창 3:21; 히 9:12-14, 22).
(5) 아담이 범죄 함으로 말미암아 야기한 모든 부정적 요소, 즉 죄, 사망, 저주, 수고, 고통 등은 그리스도께서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제거하시고 대신 새로운 은총을 주셨다(마 11:28-30; 롬 5:18-18; 6:23).
※ 현재 기독교는 (5)번의 설명과 같이 믿고 있지만 이 모든 것이 완전히 "제거되는 것"은 예수님의 새 언악과 새 일이 완전히 성취되는 새 시대로서이다. 아담이 범죄 함으로 말미암아 야기한된 모든 부정적 요소, 즉 죄, 사망, 저주, 수고, 고통 등은 그리스도께서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굴복시키셨으나 이것이 지상에서 완전히 이루어지기까지는 먼저 세계적으로 피로 산 교회가 서고 기독교가 대확장을 보게 되는 일이 있는 것이다. 이것을 "은혜시대"라 하는 것이며, 예수님의 새언약이 열매맺는 역사인 것이다. 그러나 이제 인간 종말에 세계적으로 확장을 본 기독교가 타락하게 되는 것은 다시 계시록과 모든 선지서에 기록된 말씀 그대로 이루시되 선은 택하고 악은 제하여 완전한 지상왕국, 에덴동산을 다시 이루려 하심이니 이 때가 심판기요, 다시 예언해야 할 때요(계 10:11) 새 일을 이루는 때이다. 몸의 사망까지 물러가는 것은 새 일로 완성된다. -스룹바벨선교회-
(6) 아담은 산 영(living-soul)이나 그리스도는 살려주는 영(life-giving spirit)이시다(고전 1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