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경 : 예레미야 18장
제 목 : 하나님의 절대 권력
예레미야는 토기장이 집의 비유와 레바논 눈(雪)의 비유로, 하나님의 절대
주권과 유다의 변절을 강조한다. 그 동안 선지자는 여러 각도로 유다의 패역에 대해서 외쳤지만 유다 민족은 전혀 깨닫지 못하고 계속하여
하나님을
떠난 삶을 살았다. 예레미야는 이러한 동족백성에게 실생활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토기장이 비유와 레바논 눈의 비유를 베풂으로써 그들로 하나님이 어떠한
분이시라는 걸 실감나게 깨닫도록 영감적인 교훈을 던져 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백성의 반응은 더욱 더
포악해질 뿐이었다. 결과적으로 선지자는
하나님께 공의의 심판을 호소하기에 이른다. 하지만 이 심판호소 역시 선지자의 개인적
감정이 아니고 하나님의
섭리대로 인도함을 받은 결과일 뿐이었다.
1. 토기장이의 비유와 하나님의 큰 권세 : 1~10
『 1 여호와께로부터 예레미야에게 임한 말씀에 가라사대 2 너는 일어나 토기장이의 집으로 내려가라 내가 거기서 내 말을 네게 들리리라 하시기로 3 내가 토기장이의 집으로 내려가서 본즉 그가 녹로로 일을 하는데 』
하나님께서는 당신 뜻을 인간 세계에 드러내실 때 실물로 비유하며 가르치시는 경우가 많다. 우리로 하여금 더욱 분명하고 확실하게 깨달아 교훈받도록 하기 위함이시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동떨어진 그 무엇이 아니다. 말씀이란 '생명'으로 인간의 생활과 역사(歷史)를 떠나서는 그 본질을 발휘할 수 없기 때문이다. 고로 하나님은 영적 존재인 인간들이 몸담고 있는 실생활 속의 비유를 통해 당신의 뜻 드러내기를 즐기신다. 성령을 통하여 우리 안에 내재(內在)하시는 주님은 융통성 있는 교재(敎材)들로써 우리들을 깨우치시는데, 세상에 가득한 피조물은 모두 다 택민들을 교훈하기 위한 교보재 역할을 한다. 피조물을 통하여 드러나는 하나님의 뜻을 '자연계시'라 한다.
예레미야에게 "토기장이의 집으로 내려가라" 하신 것은 그저 이론으로 말씀하시는 것보다 그로 하여금 실제 견학(見學)하여 강한 인상과 교훈을 받아 여호와의 뜻을 대언케 하려는 데 목적을 두신 것이다. 우리는 어디를 가든지, 무엇을 보든지, 그것을 하나님의 교육재료로 여기며 자세히 견학할 줄 알아야 한다. "녹로"는 진흙으로 오지 그릇을 만들 때에 사용되는 도구(틀)이다.
"내가 토기장이의 집으로 내려가서" 하나님의 종은 하라면 해야 한다. 종이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할 때에만 하늘의 역사는 이루어진다.
①
렘 13:1 "여호와께서 이같이 내게 이르시되 너는 가서 베띠를 사서 네
허리에 띠고..."
② 렘 19:1 "토기장이의 오지병을 사고..."
③
사 20:2 "이사야에게 일러 가라사대 갈지어다 네 허리에서 베를 끄르고
네 발에서 신을 벗을지니라..."
④ 렘 33:2~3 "일을 행하는 여호와...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예레미야가 가 보았더니 토기장이가 녹로를 돌리고 있었다. 우리는 여기서 발걸음을 옮기는 순종을 통해서만 교훈 얻을 장소에 도달할 수 있음을 배우게 된다. 요나는 주의 뜻에 불순종하여 '욥바'로 내려갔다가(욘 1:3) 물고기 뱃속에서 뜨거운 맛을 본 후에야 비로소 하나님의 권세 앞에 굴복하여(욘 2장) 주님이 명하신 '니느웨 성'으로 발걸음을 옮기게 되었다. 주님의 뜻은 언제나 인간의 순종과 더불어 계시되는 법이다. 매맞고 코 꿰어 끌려와 일하는 것보다 능동적으로 괴롭고 힘든 일에 맞서 기쁘고 즐거운 태도로 순종한다면 순종자에게도 큰 축복이 임하는 법이요 하나님께도 영광이 돌려지는 법이다. 예수님은 "너희가 나의 명하는 대로 행하면 곧 나의 친구라"(요 15:14) 하셨고, 바울은 "아그립바 왕이여 그러므로 하늘에서 보이신 것을 내가 거스리지 아니하고..."(행 26:19)라 말함으로써 순종하였다. 바울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참된 종들은 언제나 하늘의 명령에 빨리 순종, 기쁘게 순종, 절대 순종하였던 것이다.
『 4 진흙으로 만든 그릇이 토기장이의 손에서 파상하매 그가 그것으로 자기 의견에
선한 대로 다른 그릇을 만들더라 』
"자기 의견에 선한 대로" 하나님의 창조 역사는 때를 따라 이루어지되 만대를 명정하신 대로 이루어진다(사 41:4). 아담의 타락으로 인해 그 피를 이어받아 태어나는 모든 혈통이 죄인으로 출생하게 되었지만(시 51:5), 예수님 보혈의 피(새 언약)로써 타락한 인간의 영혼을 신창조해 주시므로 영혼구원은 기독교의 1차적 본질이 되었다(고후 5:17, 4:16. 벧전 1:9,24). 그러나 자범죄를 덮이움 받고 영혼의 소성을 얻어도 육체가 썩어 흙으로 돌아가는 것(창 3:19)만은 아직도 모든 인류에게 역사하고 있다. 중생받은 자들에게도 말이다! 그러나 육적 사망도 범죄로 말미암아 온 것이 확실하므로 기독교 종말에는 원죄(=패역)까지 뿌리 뽑아 그 육체를 예수님과 같이 죽지 않는 몸으로 만들어주는 새 일의 역사가 있게 된다(사 42:9), 이 일(새 일)이 다 고해지고 그 말씀으로 척량을 받게 되면 척량받은 자의 육체가 신창조되어(사 43:1) "땅에서 구속받아 처음 익은 열매"인 144,000명이 나타나고(계 7:1~8) 이들이 철장권세로 역사하여 세계를 돌아 북진하면 능히 셀 수 없는 흰무리가 딸려 나와 촛대교회의 구원 역사가 마무리된다(계 7:9~13). 그 후 세계는 짐승 손에 붙여져 42달이 지나가며, 그 끝에 주님과 144,000명이 지상에 강림하여 아마겟돈 전쟁으로 666을 몰아내므로 이 땅의 악(惡)은 제해지고 선(善)만 남아 저주가 물러 간 새 하늘, 새 땅 천년왕국이 창조되는 것이다(계 11:15. 사 65:17~24. ※ 예언서에는 2가지의 '새 하늘 새 땅'이 있는데, 요한계시록 21장의 '새 하늘 새 땅'을 제외하고는 모두가 천년안식세계를 의미한다) . 144,000과 예비처 백성은 비록 몸의 형질과 영광은 다르더라도 영혼구원 위에 '몸의 변화', '몸의 구속'까지 이루어지므로 기독교 역사가 마무리된다는 것을 증명케 될 자들이다.
하나님께서 시대마다 종들을 통해 말씀을 기록케 하신 궁극적 목적은 사망과 저주가 사라진 <에덴동산의 회복>이다. 지금은 영혼의 안식을 위해 해산수고할 때가 아니라 이 "땅" 위에서 펼쳐질 지상안식의 성취를 위해 해산수고할 시점이기 때문에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간에 이루어지는 협력의 역사(롬 8:28)도 지상안식(천년왕국)을 목적으로 기도하는 이들에게 강력히 역사한다. 우리는 전적으로 부패한 인간이다(엡 2:3). 3위 하나님의 완전한 구속 역사가 아니고서는 구원을 이룰 수가 없다(사 42:1~4 메시야 유월절 역사 / :5~8 성령의 오순절 역사 / :9~25 성부의 초막절 역사). 하나님은 길가의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을 만드실 수 있는 무소불능하신 분이다(마 3:9). 이러한 하나님께서 보실 때 인간이란 거리의 진흙과 같은 존재일 뿐이다(욥 10:9, 33:6. 사 29:16, 45:9, 64:8. 롬 9:21). 그러므로 진토(塵土)인 인간은 평안할 때에 교만치 말아야 하며, 환난이 오더라도 절망하거나 낙심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다만 우리가 하나님 손에 들려 있는 진흙인 줄을 깨닫고 절대적인 겸비와, 주님만 앙망하는 절개있는 신앙을 파수할 따름이다(사 40:31). 그것이 토기장이(하나님) 앞에서 취할 진흙(인간)의 마땅한 태도이다.
『 5 때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6 나 여호와가 이르노라 이스라엘
족속아 이 토기장이의 하는 것같이 내가 능히 너희에게 행하지 못하겠느냐 이스라엘
족속아 진흙이 토기장이의 손에 있음같이 너희가 내 손에 있느니라 』
"토기장이"가 "진흙"을 마음대로 주무를 주권(主權)을 가진 것처럼, 이스라엘 백성과 모든 국가들에 대해 절대적 주권을 가지신 분은 하나님 자신이라고 일러주신다(암 5:4, 6~). 우리는 여기 토기장이의 일하는 모습에서 깨달을 것이 하나 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당신 종들에게 꿀 같은 교훈을 주어 먹게 하시며 창조목적(창 1:28)을 달성해 나가실 때 우리가 말없이 우리의 심신을 내어드려야 한다는 점이다. 피조물이 제 생각을 버리고 복종하는 것을 재료로 하여 조물주께서도 절대적인 주권과 능력을 행사하시기 때문이다(사 43:13). 그분은 우리의 머리털까지도 다 세어 놓으셨으며(마 10:30), 국가의 흥망성쇠를 친히 주장하고 계시나(사 51:2) 성도의 순종과 복종이 밑거름 될 때에 즐겨 축복을 내리신다. 오병이어(五餠二魚) 없이도 먹고 남게 하실 수 있지만, 어린아이가 들고 나온 오병이어 위에 축복하시는 신이 하나님이시다. 사 40:15 "보라 그에게는 열방은 통의 한 방울 물 같고 저울의 적은 티끌 같으며 섬들은 떠오르는 먼지 같으니..." 절대 주권자의 말씀이시다. 우리 종된 피조물은 이 분을 두려워해야 하며, 온유하게 순종해야 하며, 그분만 신뢰하는 겸손을 가져야 한다. 엄마 품에 매달린 갓난아기처럼 자신을 그분께 완전히 내어 맡겨야 한다. 여호와는 우리의 아버지라 하셨으며(사 64:8. 시 68:5, 89:26), 주의 권세는 영원하다 하셨다(단 4:34). 이러한 주(主)님께서 지금도 세상 만사와 모든 인간과, 이 글을 읽는 '나 자신'을 당신의 선하신 뜻대로 빚어가고 계신다. 아멘!
『 7 내가 언제든지 어느 민족이나 국가를 뽑거나 파하거나 멸하리라 한다고 하자
8 만일 나의 말한 그 민족이 그 악에서 돌이키면 내가 그에게 내리기로 생각하였던
재앙에 대하여 뜻을 돌이키겠고 』
백성이 회개할 때에만 소망이 있다는 것을 밝혀주신다. 유다 백성은 불원장래에 벌을 받으리라 선고(宣告) 받은 처지에 있지만, 그들이 회개만 하면 용서받을 소망도 있다고 하신다. "돌이키면"이란 말씀은 매우 중요하다. '진정한 회개'를 하라는 뜻인데, 단지 말뿐인 것이 아니라 실제적 생활과 행동적 시정(是正)이 뒤따라오도록 돌이키라는 뜻이다. "나는 인간의 근본적인 돌이킴을 기뻐하는 신이라"는 의미에서 재앙 내릴 뜻이 작정돼 있더라도 얼마든지 "돌이킬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시며 백성에게 소망을 갖게 하시는 것이다. 하지만 이 말씀은 진정으로 자기 죄를 깨닫고 마음을 찢어 통회하는 자에게는 들려도, 패역한 자들에게는 들릴 리 만무하다. 하나님은 범죄한 인간들을 교훈하실 때 거저가 아니라 "네가 악(惡)에서 돌이키려는 의지를 확정할 때 하나님인 나도 재앙 내릴 뜻을 거두겠다"고 말씀하신다. 신인(神人) 간의 관계가 계약적이고 상호교류적이고 대응적 관계임을 뜻하는 것이다. 인간 없이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은 얼마든지 당신 홀로의 능력으로 새 시대를 창조하실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은 범죄한 인간의 기도를 받으시겠다 하신다. 능력은 홀로 갖고 계시나 그대로 이루어 달라고 청하는 성도의 기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겔 36:37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래도 이스라엘 족속이 이와 같이 자기들에게 이루어 주기를 내게 구하여야 할지라" 고로 기도란 망하게 된 인간이 전능자시요, 구원자이신 여호와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유일한 통로요, 축복으로 들어가는 열쇠가 된다.
『 9 내가 언제든지 어느 민족이나 국가를 건설하거나 심으리라 한다고 하자 10
만일 그들이 나 보기에 악(惡)한 것을 행하여 내 목소리를 청종치 아니하면 내가 그에게
유익케 하리라 한 선(善)에 대하여 뜻을 돌이키리라 』
주님께서 어떤 국가를 건설하기로 작정하셨을지라도 그들이 악(惡)을 행한다면 그 계획을 철회하겠다고 하신다. 이것을 볼 때 주님은 죄악과 타협하지 않는 신(神)이시다(시 5:4). 악(惡)이란 "주님의 목소리를 청종치 아니하는 모든 것"이다(10절). 청종치 아니함이 멸망을 불러온다는 것이다. 삼상 15:22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거역하는 것은 사술(邪術)의 죄와 같고 완고한 것은 사신 우상에게 절하는 죄와 같음이라" 악(惡)을 행하는 자는 '긍휼과 사랑의 약속'에서 철저히 제외된다(시 125:5. 겔 18:24, 33:18).
2. 하나님의 권고와 백성의 강퍅 : 11~17
『 11 그러므로 이제 너는 유다 사람들과 예루살렘 거민들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보라 내가 너희에게 재앙을 내리며 계책을 베풀어 너희를 치려 하노니 너희는 각기 악한 길에서 돌이키며 너희 길과 행위를 선(善)하게 하라 하셨다 하라 』
하나님께서는 옛날이나 지금이나 늘 항상 동일하시다. 죄악 행하는 자를 벌한다는 것은 알파 때부터 내려오는 만고불변의 진리다. 그러나 오늘의 경고는 "너희가 죄악을 행치 않을 수 없는 것을 내가 아노니, 다만 회개하라!" 하시는 사랑 어린 경고인 것이다. 선을 행할 수 없는 우리에게 회개하라는 말씀보다 귀한 말씀이 또 있을까?(마 4:17). 메시야 사명으로 오신 예수님께서 첫 번째로 입술을 여실 때 하신 말씀이 바로 "회개하라"였다. 이미 망하기로 작정된 죄악을 쌓아놓은 인간이 회개하기를 거부(拒否)할 때에는 멸망밖에 준비된 것이 없다. "말씀에 주의하는 자는 좋은 것을 얻나니"(잠 16:20)라 하였고, "자기의 죄를 숨기는 자는 형통치 못하나 죄를 자복하고 버리는 자는 불쌍히 여김을 받으리라"(잠 28:13) 하셨다. 하나님은 죄인이 돌이켜 돌아올 때에 기뻐함으로 그 배역을 고쳐주시는 신이시다(렘 3:22, 7:3. 사 55:7).
『 12 그러나 그들이 말하기를 이는 헛된 말이라 우리는 우리의 도모대로 행하며
우리는 각기 악한 마음의 강퍅한 대로 행하리라 하느니라 』
유대인들은 "회개하라"는 사랑의
경고를 헛된 말씀으로 여겼다. 이와 같은 악질적인
죄는 21C 교회 내부에도 뿌리박혀 있는 고질적 죄악이다. 회개하면 살려주기 위하여
선지자를 보내셨건만 선지자의 외침에 "이는 헛된 말이라"고 조소하는 패역한
백성들의 모습은 예나 지금이나 여전하다. 구약의 패역을 살펴보고 오늘날의 패역을 깨달아
보자!
① 렘
2:25 "오직
너는 말하기를 아니라 이는 헛된 말이라 내가 이방신을 사랑하였은즉 그를 따라
가겠노라 하도다"
② 왕하 6:33 " 이
재앙이 여호와께로부터 나왔으니 어찌 더 여호와를 기다리리요"
③ 사
57:9~10
"네가 기름을 가지고 몰렉에게 나아가되... 또 사신을 원방에 보내고 음부까지
스스로 낮추었으며 네가 길이 멀어서 피곤할지라도 헛되다 아니함은 네 힘이 소성(蘇醒)되었으므로
쇠약하여 가지 아니함이니라"
이렇게
패역한 자들은 여호와를 기다리지 않고 우상 따르기에 힘을 내며 말하길 "우리는
각기 악한 마음의 강퍅한 대로 행하리라" 한다(12). 등을 하나님께로 향하고(렘 7:24~) ,
주를
청종치 아니하며(렘 11:8~), 마음이 강퍅한 대로 행하는 모습이 고발되었다(렘 23:17~ ). 이 같은 반역죄를 범한 자들은
북방 칼에 죽는다(사 1:19~20). 오늘날도 저 북방에 무신론 핵강대국 공산당 세력이 등장해
있는 이유는 기독교 안에 존재하는 위와 같은 패역을 심판하기 위함이다. 만일 11절처럼
"돌이켜 선하게" 하지 아니하면 기독교는 3대
화가 지나갈 때 살 길이 없다. 기독교는 가장
살쪘을 때를 조심해야 한다(신 32:15. 호 13:6). 다음은 동아일보에 실린 기사이다.
조용기 목사 "성경과 불경 가르침은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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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가 내 안에 있다’는 말씀이나 ‘마음이 곧 부처(心是佛)’라는 말씀은 표현만 다를 뿐 같은 말입니다”
서울 여의도순복음교회 당회장인 조용기(趙鏞基·사진) 목사가 12일 오후 서울 중구 장충동 앰배서더호텔에서 열린 동국대 불교대학원 최고위과정에서 특강을 했다. 조 목사는 스님 불자 등 70여명의 청중 앞에서 50분간 강연했다. 개신교 보수교단의 핵심인물인 조 목사가 불교 관련 모임에서 강연한 것이 처음인 데다 강연내용도 파격적이어서 주목된다. 조 목사는 “동국대의 제의를 받고 무척 망설였으나 <종교간 대화>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승낙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자신의 아버지가 선(禪)불교를 신봉해 장남인 자신도 고등학교 때까지는 불교문화 속에 살았다고 털어놨다. “1953년 폐병을 앓아 6개월 시한부 선고를 받았을 때 우연히 누님 친구의 소개로 성경을 읽고 예수를 믿게 됐습니다. 불교식으로 말하면 예수와 인연이 닿은 것이지요.”
그는 <불교가 한국의 장자 종교>로서 포용력을 갖고 타 종교를 대했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종교전쟁이 일어나지 않았다고 했다. “저는 케이블 불교TV를 자주 봅니다. 기독교 안에만 머물러 있으면 깨닫지 못하는 것을 불교 강의를 들으며 깨닫는 것이 많기 때문입니다. 특히 정병조 교수(동국대 윤리문화학과)의 강의는 쉽고 재미있어 빼놓지 않고 봅니다.”
내년에 정년(70세)을 맞는 조 목사는 은퇴 후의 계획을 묻는 질문에 “밖으로는 해외선교에 주력하고 안으로는 <종교간 대화>를 통해 상호 <화해와 협력>의 분위기를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2004.5.12 >
신 32:15 "여수룬이 살찌매 발로 찼도다 네가 살찌고 부대하고 윤택하매 자기를 지으신 하나님을 버리며 자기를 구원하신 반석을 경홀히 여겼도다 16 그들이 다른 신으로 그의 질투를 일으키며 가증한 것으로 그의 진노를 격발하였도다"
호 13:6 "저희가 먹이운 대로 배부르며 배부름으로 마음이 교만하며 이로 인하여 나를 잊었느니라"
이것이 교계적으로 파장을 일으키자 조 목사는 주일 설교에서 나름대로의 해명을 하였으며, K.N.C.C. 대변지인 국민일보에는 다음과 같이 기사가 실렸다.
“구원은 오직 예수 안에서만 존재”…불교대학원 강의 조용기목사<2004.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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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일 주일예배 설교에 앞서 "불교경영자 최고위과정에서의 특강 발언 중 사실과 다르게 알려진 부분이 있다"면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구원이 있음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
여의도순복음교회
조용기 목사는 최근 동국대 불교대학원 불교경영자 최고위과정 초청 특강내용과 관련,강연내용 중 일부가 사실과 다르게 보도됐다면서 16일 주일예배
설교에 앞서 진실을 밝혔다.
조 목사는 “내가 마치 불교에도 구원이 있다는 식으로 언론에 비쳐졌는데,
결코 그런 말을 한 적이
없으며, 그들 앞에서 예수께 기도해 마음의 평안과 병고침받은 것을 전했다”면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만 구원이 있을 뿐이며,
그 복음을 전하기 위해
그곳에 갔다”고 밝혔다. 조 목사는 또 “처음에 참석을 상당히 주저하면서 기도하다가 ‘무엇을 주저하느냐. 그곳에 가서 복음을 증거하라’는 성령의
음성을 듣고 결정을 내렸다”며 “불교의 가장 중심부에 가서 그들에게 예수께 기도해 마음의 평안과 병고침받은 내용을 들려준 후,예수 안에서만
소망이 있고 소망을 얻으면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삶을 살게돼 축복을 받게 된다고 증거했다”고 설명했다.
조 목사는 “사람의 마음속에
부처가 있다고 하는 불교와, 천국이 우리 마음속에 있고,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 마음속에 있다고 믿는 기독교가 모두 마음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유사점이
있다고 말했다”며 “그런데 그것을 마치 불교도 구원이 있다고 말한 것처럼 보도됨으로써 진실이 잘못 전달됐다”고 말했다. 조 목사는 전 교인을
향해 거듭 “구원은 죽었다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는 것 이외는 천하 어느 누구에게도 주어진 적이 없다”고 강조했고,
교인들은 ‘아멘’으로
화답하며 조 목사에게 신뢰의 박수를 보냈다.
한편 여의도순복음교회 이영훈 부목사는 “비유를 통해 불교와 기독교의 유사점을 설명한
것은 ‘구원의 도’가 아니라 ‘형식적 유사성’에 관한 것이었다”면서 “이를 두고 ‘종교다원주의’ 등의 극단적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강연의 원뜻을
바로 알지 못한 데서 비롯된 것이다”고 강조했다.
유영대기자 ydyoo@kmib.co.kr
우리는 조용기 목사의 강연내용을 접했을 때, 이것이 꿈이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믿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기사가 교계적인 물의를 일으킨 후 조 목사는 설교를 통해(행 4:12) 오해에 대한 해명을 하였다. 하지만 우리는 조 목사와 함께 초대받은 김수환 추기경과 강원룡 목사는 행 4:12절을 인정하지 않는 가증한 에큐메니칼 운동의 선봉에 선 자들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시 1:1~2). 조 목사는 이 말씀 앞에 두려워 떨어야 한다. 또한 발람의 교훈을 추억해야 할 것이다(계 2:14. 민 22~24, 31:8). 귀신의 소굴 불교계, 그것도 불교경영자 최고위과정에서 왜 김수환 추기경, 강원룡 목사와 더불어 조용기 목사 자신을 초대하였는가를 잊지 말아야 한다. 75만 성도의 대표인 조 목사는 자신이 귀신의 초대에 휘말린 것인지, 진정 복음 전파를 위하여 바울과 같은 정신(고전 9:19~23)으로 그 자리에 간 것인지를 분별하고 후자가 아니었다면 회개해야 한다. 귀신의 초대에 응하는 것자체가 발람의 길인 것을 왜 모르는가?
조 목사는 설교를 통해 즉시 기독교에만 구원이 있다고 해명함으로써 이 문제를 가라앉혔지만, 문제는 K.N.C.C.의 여러 교단들과 천주교는 "기독교에만 구원이 있다는 독선과 배타성을 버리고 타 종교와 대화하며 화해와 협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에큐메니칼적인 입장에 서 있기 때문이다. 국민일보는 K.N.C.C.의 대변지이고, K.N.C.C.는 무신론 공산당이 장악한 W.C.C.의 산하단체임을 볼 때, 이번 동국대 강연 관련 발언은 어물쩍 넘어갈 문제는 아니다. <종교간 대화를 통해 상호 화해와 협력의 분위기를 만들고 싶다>고 한 조용기 목사의 발언은 K.N.C.C.의 정신과 일맥상통하며, 이는 W.C.C.가 수십년간 주장해 온 바이다. 조 목사 자신은 해명을 통해서 책임을 회피하였다 하여도 자신이 몸담은 K.N.C.C.와 천주교의 행보는 조 목사의 해명과 정 반대의 입장일 것인데, 조 목사는 과연 가증한 K.N.C.C.를 탈퇴할 수 있는 용기가 있는지 묻고 싶은 바이다.
『 13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는 누가 이러한 일을 들었는가
열방 중에 물어보라 처녀 이스라엘이 심히 가증한 일을 행하였도다 』
주께서는 자기 백성의 범죄를 가리켜 너무 이상하다고 하신다. 이스라엘은 열방 중에 어느 나라도 받지 못한 은혜와 축복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을 버렸다. 첫 아담이 저지른 것과 똑같은 죄악이다. "처녀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영적 신부로 정(定)해진 바, 정결함을 간직해야 할 '영적 처녀'이다. 이토록 귀한 선택과 사랑을 받은 처지에서 늘 항상 감사로 할렐루야를 돌리지는 못하고 도리어 택함받은 백성으로서 하나님을 버렸다는 것은 너무나도 모순되며 가증스럽다. 고로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괴악(怪惡)한 행태를 지적하시기 위해 자연계(自然界)의 사리(事理)를 들어 꾸짖으신다. 종 예레미야가 기록한 이 자연계시는 일곱 나팔이 이루어지는 기독교 종말의 성도들에게 다시 예언될 교훈이다(계 10:7,11).
『 14 레바논의 눈이 어찌 들의 반석을 떠나겠으며 원방에서 흘러 내리는 찬물이
어찌 마르겠느냐 』
"레바논의 눈이 들의 반석을 떠나지 않는다" 함은 늘 항상 변함없이 레바논산 꼭대기를 뒤덮고 있는 흰 눈의 모습을 말함이다. "들의 반석"이란 말은 레바논산의 별명(別名)이다. 이렇게 레바논산의 눈은 사시절(四時節) 그 자리를 뜨지 않으나, 이스라엘 민족은 너무도 쉽사리 하나님 앞을 떠나 우상과 이방 강대국가에게로 붙어버린다(겔 17:12~16). 소위 선민(選民)이라 불리우는 백성이 자연만도 못하게 변질된 것은 뼛골 속에 박혀 있는 원죄악 때문이다. 그래서 하나님은 6,000년 묵은 이 악질적인 패역(구약선민과 오늘날 기독교는 거울과 실물 관계)을 새 일 교훈으로 고쳐서 그 근본을 개조시켜 놓겠다고 약속하셨다(사 19:19~22, 42:9~, 43:1~3, 57:18. 렘 31:21~22. 호 14:3~4).
이 일은 계 10:7~11, 11:1~12절 말씀과 같이 1,260일(전 3년 반)간 다시 예언하고 증거마친 자들(144,000)이 3일반 죽었다가 생기를 받고 공중으로 들림받을 때 비로소 성취되는데, 이들이 곧 6,000년 만에 원죄의 패역까지 제함받는 최초의 사람들이다. 이들은 바울, 베드로와는 분명 다른 계통의 존재들이다. 왜냐하면 바울은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 될 것 곧 우리 몸의 구속을 기다리느니라" 하였지만(롬 8:23), 몸의 구속을 보지 못하고 흙으로 돌아갔다. 하지만 사도요한은 144,000 명에 대하여 묵시받아 분명하게 기록하기를 "사람 가운데서 구속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라 표현하였다. 자신도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요, 같은 사도 계통인 베드로, 바울도 거듭난 자들임을 너무도 잘 아는 요한이 어찌하여 그 노년에 "사람 가운데서 구속 받아 처음 익은 열매"가 훗날 등장하리라는 계시를 받았겠는가? 이는 이 예언의 주인공들은 분명 사도단체인 그들과는 다른 형질을 가진 자들이요, 영혼의 구원 위에 그 육체까지 구속 받은 자들이라는 걸 암시해주는 대목이다(계 14:1~5).
기독교 오메가의 역사에서 <육체구원>을 빼놓으면 할 말이 없다. 그러한데도 육체구원만 말하면 자칭 장자총회라 이름하는 교단에서는 '이단'이라고 정죄하기에 바쁘다. 진짜 이단은 육체구원이 이루어질 때 그것을 반대하다가 환난에서 육체를 심판당하는 세력일 것이다. 이미 육체구원이 이루어졌다고 말하는 이들이 있다면 그 단체는 이단이다. 그러나 성경에 기록된 '몸의 구속' 곧 3대화로부터의 육체보호, 몸의 개조를 144,000명의 역사와 승천, 예비처에서의 흰 무리 보호 등의 성경적 증거로 외치는 자들은 진리의 종들이지 이단이 아니다. 이 역사는 영혼과는 별개의 '육체'와 관련된 사건들이다. 기록된 축복을 놓치지 말자 하는 것은 이단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마 24:21 "이는 그 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22 그 날들을 감하지 아니할 것이면 모든 육체가 구원을 얻지 못할 것이나 그러나 택하신 자들을 위하여 그 날들을 감하시리라" 예수님께서 땅에 계실 때 친히 '육체구원'을 강조하신만큼, 이러한 일이 성취될 때를 사는 우리는 '영혼구원' 위에 '육체구원'이 있다는 것을 부지런히, 그리고 담대히 전해야 한다.
『 15 대저 내 백성은 나를 잊고 허무한 것에게 분향하거니와 이러한 것들은 그들로
그 길 곧 그 옛 길에서 넘어지게 하며 곁길 곧 닦지 아니한 길로 행케 하여 』
"그 옛 길"은 옛날부터 내려오는 바 하나님의 말씀으로 유지돼 온 참된 신앙정로를 가리킨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은 모세의 율법과 시편과 선지서에 기록된 진리를 버리고 "곁길" 곧, 우상숭배의 도(道)를 따라갔다. 우상의 길은 "닦지 아니한 길" 같아서 사람을 허무한 데로 인도할 뿐이다. 사람이 '닦지 아니한 길' 곧 '우상의 길'을 걷는 것은 탐심 때문인데(골 3:5), 인간의 맘 속에 주님을 경외함이 없을 때에 이 길을 가게 된다(렘 2:19). 시 91:14 "하나님이 가라사대 저가 나를 사랑한즉 내가 저를 건지리라 저가 내 이름을 안즉 내가 저를 높이리라" 우리가 주님을 사랑하고 우리가 주님의 이름을 인정할 때 주님은 우리를 곁길로 빠지지 않게 보호해 주신다. '우상의 길'로 가는 것은 자기 길을 굽게 함이요(렘 3:21), 거짓된 것을 신뢰함이다(렘 13:25). 렘 14:10절에서는 이 길을 "어그러진 길"이라고 표현하셨다. 우상은 망령되이 만든 것이므로(렘 10:15, 16:19) 부어 만든 우상을 일컬어 '바람'이라 하셨다(사 41:29. 호 4:17~19, 12:1). 하나님은 주(主)를 버리고 우상을 섬긴 시일대로 벌을 내리겠다 하셨다(호 2:13).
백성이 멸망의 이 길을 가게 되는 또 다른 중요한 원인 중 하나는 '거짓 지도자'이다. 탐심을 쳐서 예언해 주어도 부족할 판에, 백성을 율법의 정도(正道)로 인도하기는 커녕 오히려 그들의 다닐 길을 훼파하며 미혹케 함으로서 멸망당하게 하는 자들이 바로 거짓 선지자와 지도자들이다(사 3:12). 사 9:16 "백성을 인도하는 자가 그들로 미혹케 하니 인도를 받는 자가 멸망을 당하는도다" 오늘날 K.N.C.C.나 천주교의 머리된 목사들의 입에서 나오는 에큐메니칼적인 설교는 이방종교인들에게는 환영받을 지 모른다. 그러나 그 설교는 분별력 없는 양 떼들을 사망으로 떨어뜨리는 쑥물인 것이다. 말 2:8 "너희는 정도에서 떠나 많은 사람으로 율법에 거치게 하도다 나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니 너희가 레위의 언약을 파하였느니라" 만일 오늘날의 기독교가 이 다시 예언하는 말씀을 듣고도 회개치 않는다면 심판하러 내려오는 원수의 칼 앞에 쓰러지게 될 것이다.
『 16 그들의 땅으로 놀랍고 영영한 치소가 되게 하리니 그리로 지나는 자마다
놀라서 그 머리를 흔들리라 17 내가 그들을 그 원수 앞에서 흩기를 동풍으로 함같이
할 것이며 그들의 재난의 날에는 내가 그들에게 등을 보이고 얼굴을 보이지 아니하리라
』
본 구절은 선민이 범한
죄의 결과(16절)로 받을
벌에 대한 예언이다.
"그들의 땅으로 놀랍고 영영한 치소가 되게 하리라"
가나안 땅은 젖과 꿀이 흐르는 아름다운 땅인데도
불구하고(민 13:27), 이 땅이 놀랄 만큼 황폐하여 행인들의 "치소거리"가 되는 것은 그 땅에
거주하던 선민들의 죄값이 아니고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 좋던 땅이 그렇게 비참하게
된 것을 그밖의 어떤 원인에서 찾을 수 있겠는가?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그 원수 앞에서 흩으리라"고
하셨는데 이는 바벨론이 유다를 침략케 하심으로 이루어졌다. 이와
같이 새 언약이
성취되므로 펼쳐진 은혜시대에 예수님의
'피로 사신 교회'는 자범죄를 사함 받고 성령의 은사
곧 단비를 받아 (영적으로)
젖과 꿀이 흐르는 옥토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종말을 맞이하여 예언의 법을 범하니
바벨론 통치와 같은 후 3년 반에 떨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선민에게 그 땅을 주실 때에도 인간의 머리로 이해되지 않는 기적,
곧 하나님의 간섭으로 된 것이었고, 그들이 범죄하여 그 땅을 도로 빼앗기는 것도 하나님의 특별한 간섭으로 되는 것이다. 주시는 이도,
빼앗는 이도, 행하시는 이도 살아 계신 하나님뿐이시다(욥 1:21).
삼상
2:6 "여호와는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며 음부에 내리게도 하시고 올리기도 하시는도다"
예루살렘이 망하는
모습을 말씀하실 때
① 무더기가 되고(렘 9:11)
②
지나가는 자마다
모욕하며(렘 19:8)
③ 놀램과 치소가 되고(렘 25:9)
④ 원수 앞에서
흩어질 것이라 말씀하셨다(렘 13:24. 신 28:25, 64~).
"내가 그들에게
등을 보이고 얼굴을 보이지 아니하리라" 돌이키는
기간을 주어도 돌아오지 않던 백성들을 '재난의 날'에 결코 돕지 않겠다는 말씀이시다(17절). 그 이유는 ①
백성이
등을 하나님께로 향하고(렘 2:27), ② 교훈을 하여도 듣지 않았기 때문이다(렘 32:33).
그러므로 하나님 역시 전쟁의
환난이 올 때 백성이 아무리 부르짖어도 외면(外面)하시겠다는 선포이다. 백성이 먼저 하나님의
말씀 청종하기를 거부하였으나 주님은 길이 참으사 용서하시며 돌아오기를 고대하셨어도,
백성의 입에서 나오는 것은 창조주에 대한 조롱뿐이었다. 그래도 하나님은
긍휼로 대하사 또 한 번
살려주시기 위해 종을 통해 마지막 경고를 하신 것이나, 그 최종적인 경고의 말씀조차 버렸기 때문에 하나님도 백성을
버리겠다고 선포하신 것이다.
구약 종말의 이 원리는 인간 종말인 지금도 동일하다. 현재의 피로 사신 교회들이 예수님의 마지막 명령 곧 "다시 예언하라"(계 10:7~11)는 말씀을 들은 체 만 체하며 등지게 될 때, 필경 예수님께서도 그들을 등지시리라는 것이 오늘의 말씀이 교훈하는 바다. 예레미야와 같은 종말의 선지 144,000명의 슬픈 경고를 무시하는 교회는 3대 화가 올 때에 아무리 부르짖어도 예수님께 버림을 받고야 말 것이다.
슥 7:11 "청종하기를 싫어하며 등으로 향하며 듣지 아니하려고 귀를 막으며 12 그 마음을 금강석같게 하여 율법과 만군의 여호와가 신(神)으로 이전 선지자를 빙자하여 전한 말을 듣지 아니하므로 큰 노(怒)가 나 만군의 여호와께로서 나왔도다 13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였었노라 내가 불러도 그들이 듣지 아니하였은즉 그들이 불러도 내가 듣지 아니하고 14 회리바람으로 그들을 그 알지 못하던 모든 열국에 헤치리라 한 후로 이 땅이 황무하여 왕래하는 사람이 없었나니 이는 그들이 아름다운 땅으로 황무하게 하였음이니라 하시니라"
(다음 구절들도 참조해 보시라 ☞ 대하 12:5. 레 26:23~24. 말 2:9. 사 65:12, 66:3~4. 렘 11:10~12, 25:4~9, 44:4~6. 겔 8:16~18).
3. 모살자(謀殺者)를 위한 선지자의 기도 : 18~23
『 18 그들이 말하기를 오라 우리가 꾀를 내어 예레미야를 치자 제사장에게서 율법이, 지혜로운 자에게서 모략이, 선지자에게서 말씀이 끊어지지 아니할 것이니 오라 우리가 혀로 그를 치고 그의 아무 말에도 주의치 말자 하나이다 』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치 아니할 뿐 아니라 선지자의 예언 활동을 저지(沮止)시키려고 대중까지 충동질하고 있다. 이와 같은 운동은 오늘날에도 벌어질 것이다.
① 하나님보다 인간을 의지하는 것이다. 그들이 서로 "오라"고 한 것은 타락한 인간들의 힘을 모아보자는 것이다. 이것이 사단의 궤휼인 인본주의요, 협상주의이다.
② 제도적(制度的) 종교장치 속에서 부패한 "제사장과 소위 지혜자들과 거짓 선지자"의 말을 빌어서, 참 선지자인 예레미야의 예언 운동을 제지하고자 하는 것이다(렘 28장). 시대마다 선민이 타락할 때는 하나님의 참된 종을 부패한 기성 교권(敎權)의 지도자들이 가로막았었음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기성 지도자층(旣成 指導者層)은 무조건 나쁘다는 뜻은 아니다. 어떤 때에는 그들이 거짓 스승의 운동을 막아주는 일도 있었고, 참 종들을 위기에서 살려준 적도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혀로 그를 치고" 외식자들은 신앙과 의리로 형통하려고 하지 않고, 오직 간사한 말로서 의인을 훼방하여 이기고자 한다(시 12:4). 심판기에는 참 선지자가 많은 박해를 당하는데, 원인은 악마의 득세이다. 악의 종들은 먼저 악의 도모를 이루기 위한 거짓단체를 만들고(렘 11:19. 시 21:11. 사 32:7) 그 단체의 힘을 입어 악한 꾀를 도모한다(시 1:1~).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사특자의 계교를 패하게 하시므로(욥 5:13) 최종적인 승리가 참 종들에게 돌아오는 것이다. 거짓 선지자는 언제나 참 선지자를 죽이려 하며(렘 26:11), 그 혀로 심한 악을 꾀한다(시 52:2. 슥 14:12).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려 있음을 깨닫고 주님 주신 혀를 생명의 길에만 사용하자(잠 18:21. 사 11:3~5. 계 11:5~6).
『 19 여호와여 나를 돌아보사 나로 더불어 다투는 그들의 목소리를 들어 보옵소서
20 어찌 악으로 선을 갚으리이까마는 그들이 나의 생명을 해하려고 구덩이를 팠나이다
내가 주의 분노를 그들에게서 돌이키려 하고 주의 앞에 서서 그들을 위하여 선한
말씀한 것을 기억하옵소서 』
지금부터는 대적들을 처벌해 주시기를 청하는 예레미야의 기도이다. 이것은 기도인 동시에 예언이다. 선지자의 기도 중에는 하나님의 뜻 아닌 것이 끼어 있는 법이 없다. 하나님께서는 이미 만대를 정하셨다(사 41:4). 하나님께서 그의 대적들을 처벌하시겠다고 하신 것은 알파 때부터 이미 있어 온 예언이다. 창 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그러나 선지자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벌하시려는 분노를 돌이켜 주실 것을 기도한 바가 있었다(20절 하반). 그런데도 불구하고 그 대적들(유대인들)이 끝까지 회개치 않고 도리어 "악으로 선을 갚고자 하여" 그를 모해(謀害)할 운동을 전개함에 따라(18절), 예레미야는 이제 하나님이 선포하신 그 본래의 예고(豫告)대로 그들을 벌하여 달라고 구하는 것이다. 선지자의 기도를 깊이 있게 이해해야 한다. 그래야 다시 예언할 수 있다. 하나님은 늘 참 선지자를 돌아보신다.
①
의인을 시험하사 폐부를 살펴 보신다 하셨고(렘 20:12)
② 주께서 탄식을 들으신다 하셨으며(시 55:16~17)
③ 생명을 보존해 주시겠다 하셨다(시 64:1).
예레미야와
더불어 다투는 이 백성은 악으로 선을 갚는
백성들이다(시 35:12, 38:20. 잠 17:13. 요 15:25). 백성들은 이토록 반역하였지만, 예레미야는
자기에게 맡겨진 사명에 충성을 다하였다(렘
7:16,
14:9. 시 106:23. 겔 22:30~31).
『 21 그러하온즉 그들의 자녀를 기근에 내어주시며 그들을 칼의 세력에 붙이시며
그들의 아내들은 자녀를 잃고 과부가 되며 그 장정은 사망을 당하며 그 청년은 전장에서
칼을 맞게 하시며 22 주께서 군대로 졸지에 그들에게 임하게 하사 그들의 집에서
부르짖음이 들리게 하옵소서 이는 그들이 나를 취하려고 구덩이를 팠고 내 발을 빠치려고
올무를 베풀었음이니이다 』
어느 시대에나 참 선지자를 대적함은 곧 하나님을 대적함이다. 선지자는 하나님의 대언자(代言者)로서 만전(萬全)을 기(期)하는 사역을 행하는 자이기 때문이다. 그는 개인적인 사감(私感)을 발하여 원수를 맺는 행동을 하지는 않는다. 선지자는 대적들의 구원을 위하여까지 기도하는 존재가 아니던가! 그러나 그들이 깨닫지 못하고 예레미야를 대적했으니, 그것은 악으로 선을 갚는 행동이었다. 그들의 행위를 볼 때, 그들은 하나님의 원수된 자들로서 죄악이 노골화(露骨化)된 자들이다(사 3:8~9). 이런 때 참 선지가 할 수 있는 기도는 본래 작정하셨던 바대로 "저희를 벌하시옵소서" 하는 기도밖에 없다. 이 기도대로 하나님은 움직이셨고 이 재앙 곧 "기근"과 "전장"으로 인하여 그들의 자녀들은 죽임을 당하게 된 것이다(렘 39:1~). 이것은 참으로 비참한 형벌이다. 그들이 이러한 형벌을 받게 된 것은 그들이 하나님의 분신인 선지자를 죽이려 한 죄악 때문이다. 어느 시대이건 선지자를 대적한 죄는 결코 면죄받을 수가 없는 법이다(계 11:5). 하나님은 당신의 원수된 자들의 가정은 반드시 멸망시키겠다고 말씀하셨다(렘 11:23. 계 2:20~23. 말 4:1).
『 23 여호와여 그들이 나를 죽이려 하는 계략을 주께서 다 아시오니 그 악을
사하지 마시며 그 죄를 주의 목전에서 도말치 마시고 그들로 주의 앞에 넘어지게
하시되 주의 노하시는 때에 이같이 그들에게 행하옵소서 』
예레미야는 하나님의 종인 자신을 죽이려 하는 유다 민족을 공도(公道)로써 징책해 주실 것을 간구하고 있다. 예레미야 입으로 이러한 기도를 시키신 것은 돌이키면 살겠지만 회개치 않고 끝까지 대적할 때는 그 악을 사할 수 없는 결론으로 가게 됨을 알려주시기 위함이다(느 4:5. 시 35:4, 59:5). 언제나 불택자들에게는 예언의 말씀(선지서)이 걸림돌이 되었으니, 오늘날도 그러할 것이다. 예수님 초림 시 불택자들에게는 '새 언약'이 심한 걸림돌이 되었었다. 바울과 베드로가 예언서를 짝 맞추어 '십자가의 도(道)'를 아무리 잘 전해도 불택된 자들은 도리어 사도들을 못박거나 목베어 죽이고 말았던 것이다. 예수님의 재림 시에도 불택자들에게는 '새 일의 교훈'(사도들이 증거하고 남은 모든 예언)이 심한 걸림돌이 되니 이 도(道) 전하는 자들을 죽이기에 이를 것이다. 가증한 것들의 어미인 음녀의 손에 피가 묻은 것(계 17:6)은 거짓된 교권이 총동원되어 짐승의 힘을 빌어 참 종들(144,000)의 피를 흘릴 것을 예언한 것이다.
본 제단에는 수 많은 전화가 걸려 온다. 감사와 격려의 전화, 상담 및 문의전화, 훼방과 저주의 전화 등이다. 그 중 훼방하는 이들이 말하는 주된 내용인즉 "구약은 지나간 역사인데, 왜 구약 예언서를 이 시대에 들먹이냐"는 것이다. 그들이 이러한 용감한 발언을 할 수 있는 것은 마 11:13절을 크게 오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 11:13 "모든 선지자와 및 율법의 예언한 것이 요한까지니"
율법과 선지서는 요한까지이니 이 시대에 율법과 선지서를 들먹이는 것은 100% 이단이라는 것이다. 크게 오해한 데서 비롯된 잘못된 결론이다. 마 11:13절의 참뜻은 짝이 되는 다음 말씀을 통해 명확히 이해할 수 있다!
눅 16:16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
요한을 마지막으로 율법과 선지자의 시대가 마무리되고, 예수님의 때로부터는 이전 선지자들이 고한 모든 예언이 성취되는 시대로 들어간다는 뜻이다. 고로 "율법과 시편과 선지서의 글"은 요한 때에 끝났으니 더 이상 읽을 필요가 없는 글이 아니고, 바로 예수님 초림 때부터 예수님 재림 때까지 쉬지 않고 이루어져야만 하는 것이다. '성도의 나라' 곧 아름다운 '천년왕국'이 이루어지기까지 율법과 시편과 예언서의 말씀은 계시록과 더불어 쉴 새 없이 이루어진다.
같은 성경 말씀을 놓고도 누구는 오해하여 소경이 됨을 볼 때 두려움을 느끼며, 누구는 참 뜻을 깨달아 주의 사업에 매진하게 됨을 볼 때 감사함을 느끼게 된다. 오직 택자만이 삼위 일체의 하나님이 주시는 큰 긍휼을 받아서 영, 육 간에 완전한 구원을 얻게 되고, 또한 큰 환난에서 가족까지 구원을 얻어 세세토록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된다는 것은 지극히 성경적이다. 성경에 기록된 축복을 차지할 자는 기록된 모든 예언이 주 재림의 날까지 쉬지 않고 이루어진다는 것을 굳게 믿는 자들일 것이다. 아멘!
렘 23:20 "나 여호와의 노는 내 마음의 뜻하는 바를 행하여 이루기까지는 쉬지 아니하나니 너희가 말일에 그것을 완전히 깨달으리라" (렘 30:24).
단10:14 "이제 내가 말일에 네 백성의 당할 일을 네게 깨닫게 하러 왔노라 대저 이 이상은 오래 후의 일이니라"
미 4:1 "말일에 이르러는 여호와의 전의 산이 산들의 꼭대기에 굳게 서며 작은 산들 위에 뛰어나고 민족들이 그리로 몰려갈 것이라" (사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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